친환경 상상력으로 집짓기

UP Press >

Written by
장윤규, 신창훈
Published by
운생동
Year
2014
Page
2009
ISBN
9788996814672

친환경 주택을 위한 상상력과 테크놀로지의 미학적 통합 이야기

e+ 그린홈은 주거부문에서 국내 최초로 독일의 “passive House”인증을 획득 하였고, 제 6회 대한민국 생태 환경 건축대상 기술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.
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건축가 장윤규, 신창훈은 친환경 건축에 대한 담론에서 친환경 상상력, 디자인 과정, 다양한 에너지 생산 기술 등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내용을 책에 담아내었다.

<서평>
생태환경건축의 흐름 속에서 e+ 그린홈의 건설과 이에 관한 책자의 발간은 국내외 건설산업은 물론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에도 크나큰 영향을 끼쳐 새 패러다임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 확신한다.
-한국 에너지 기술 연구원, 박효순 수석 연구원

e+ 그린홈은 건축물은 곧 ‘소비체’라는 건축계의 오랜 고정관념을 깨고 건축물도 ‘생산체’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한다. 이 책은 건축, 환경, IT 그리고 신·재생에너지 등의 전문분야를 하나로 아우르는 융·복합의 그린 문화 지침서가 될 것이다.
-한국 태양 애너지 학회, 이응직 회장

아직도 대부분의 건축가와 소비자들은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것이 사실이지만, 머지않아 건물 에너지 문제가 건축계획과 시공법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그에 대한 다양한 해법이 이 책에 있다. 이성진 팀장을 비롯한 코오롱 친환경 연구팀은 에너지 저감 녹색 건축기술 분야에 국내 최고의 친환경 연구침이다.
-한라대학교, 권영철 교수

e+ 그린홈 인증은 한국에서 최초로 받은 사례로 매우 성공적인 프로젝트입니다.
-Passive House Institute, Susanne Theumer

e+ 그린홈과 같은 친환경 주거는 일본에서 본 적이 없는, 앞선 한국 건축 기술을 보여준다.
-스미쇼 메탈렉스, 케이치로 오가와